웨딩베뉴 투어하실 때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 볼게요. 웨딩베뉴는 두 가지 방법으로 알아볼 수 있어요. 직접 워킹으로 알아보기, 웨딩컨설팅 통해서 예약잡기. 그런데 보통 잘못 알고 계시는 게 웨딩컨설팅 통해 계약하면 5-10만원 상품권 준다고 좋아하시는 예신님들이 많아요.
웨딩컨설팅 회사에서 힘들게 웨딩홀 예약해주고 왜 또 상품권이나 포인트까지 주는 걸까요? 웨딩컨설팅 회사에서는 그냥 웨딩홀에 방문 예약만 잡아줘도 웨딩홀에서 1-2,000원씩 하객 인원수대로 수수료를 주기 때문이에요. 예신님이 300명 하객이면 30만원 수수료에서 5만원 돌려주는 거예요.
우선 이 내용부터 숙지하시고, 직접 워킹으로 가실 건지 웨딩플래너 통해서 가실 건지 결정하세요. 단, 너무 이상한 곳을 추천하는 경우는 하객 인당 수수료가 더 센 곳일 수 있어요.
일단 컨설팅에서 웨딩베뉴에 예신님의 전화번호가 먼저 전달되는 컨설팅이 수수료를 받아요. 그만큼 이야기만 잘하면 더 할인받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웨딩베뉴 지역 정하기
요즘은 내가 사는 동네 지역 상관없이 예쁜 웨딩베뉴들을 찾으시는 것 같아요. 특히 서울 강남에 웨딩홀들이 많이 있어요. 일단 택일이 안 된 경우라도 요즘 인기 웨딩홀과 골든타임은 빨리 마감되니 대략적인 예식일에 맞춰서 문의를 해보세요.
예식이 있는 날 웨딩베뉴 투어하세요
예식이 있는 날과 없는 날의 웨딩홀은 정말 달라요. 특히 예식이 없는 날은 꽃장식이 없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느낌이에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식사도 웨딩홀 가서 시식하세요.
최소 보증 인원 부모님과 상의하세요
웨딩베뉴 계약 시 가장 중요한 게 보증 인원이에요. 그만큼 웨딩베뉴는 식사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이죠. 결혼식 당일 본인 지인보다는 부모님 지인들이 오시는 경우가 더 많아요. 하객이 어느 정도 오실지 꼭 부모님과 상의하세요.
같은 베뉴 다른 예식
동시 진행이냐 분리 예식이냐도 중요한 선택 포인트에요. 호텔은 대부분 동시 예식으로 진행하죠. 식사를 하면서 결혼식을 같은 장소에서 진행하느냐, 결혼식 이후 피로연장에서 분리해서 식사를 하느냐도 정말 중요한 포인트인 것 같아요.
베뉴 식대 정하실 때 체크사항
식대 계약 시 가장 중요한 체크 포인트는 소아 식대인 것 같아요. 예전에는 그런 거 없이 어린이도 잔치날이니 전부 성인 식대를 받았다고 해요. 그리고 음주류 포함도 아주 중요해요. 우리가 술이나 음료수를 몇 병 마셨는지 체크하기 힘들어요. 가능하면 음주류 포함으로 식대 계산할 때 넣으세요.
대관료는 별도
웨딩베뉴 비용에서 가장 중요한 게 대관료와 식대에요. 오래된 웨딩베뉴나 좀 인기가 없는 웨딩베뉴들은 대관료를 안 받는 경우가 많지만 인기가 많고 새로 오픈한 웨딩홀들은 대관료 대부분 받아요. 대관료 부분은 비시즌이나 골든타임이 아닐 경우 할인도 가능해요.
주차사항
웨딩홀 등에 주차장이 여유로운 곳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꼭 주차 가능 대수 그리고 주차 요금 무료 시간 확인하세요. 큰 대형 건물에 위치한 웨딩홀 중에는 주차비 받는 곳도 있어요. 그리고 지하철역에서 거리가 있는 경우 셔틀버스 운행 여부도 체크하세요. 청첩장에 꼭 기재해야 할 사항이에요.
웨딩베뉴 지정 업체 확인하기
웨딩베뉴의 경우 본식 스냅업체에 보증금을 받고 그 업체만 촬영이 가능한 웨딩베뉴도 있으니 꼭 체크해보세요. 내가 알아보는 웨딩홀에 컨설팅에서 내 연락처를 넘기지만 않았다면 지불 보증 인원에서 식대 1-2000원은 할인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웨딩홀들은 스드메 업체와 달리 워크인 신랑, 신부님들 대환영이에요. 연락처만 웨딩홀에 넘어가지 않았다면, 저런 할인은 가능하답니다.